2019년 08월 26일 (월)
로그인 | 회원가입

영주소식

영주시, 행복 가득 실은 행복택시 ‘만족도 A++’



경북 영주시 행복택시 운영사업이 이용객 대상 설문조사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주시는 버스 미운행 지역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읍58개 마을지역 1439 가구를 대상으로 20171월부터 행복택시를 운행해 총39,000여명, 일일평균 60여명이 이용하는 등 교통오지 지역 주민들의 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행복택시는 버스 미운행 지역의 주민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정해 택시를 이용하는 수요 응답형교통서비스다. 해당마을과 읍면 소재지 구간을 운행하며 버스 기본요금과 같은 저렴한 비용으로 교통 사각지대를 해소 해주는 행복한 제도이다.

 

시는 지금까지 행복택시 운행에 대한 이용만족도를 파악하고, 향후 서비스 개선에 참고하고자 지난 11월 이용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270여명의 주민들이 설문에 참여한 결과 97%이상이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기본요금과 운행회수가 적절하다는 의견은 각 77% 73%로 나타났으며, 해당마을과 협약해 운행 중인 택시기사에 대해서도 78%가 친절하다는 의견을 줬다. 특히 대상마을 주민들의 대다수가 노년층으로서 편리하고 행복한 교통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줘 정말 고맙다는 기타 의견도 상당수였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서 긍정적 의견이 다수로 나타난 만큼 지속적인 운행을 약속했다. 운행회수가 부족하다는 일부 의견에 대해서는 마을별 운영실적을 면밀히 파악해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택시기사에 대한 친절 교육을 강화하여 더욱 사랑받는 행복택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행복택시는 그동안 시내버스조차 다니지 않는 교통오지 마을에 버스보다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해 교통선진지로 탈바꿈시켰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나타났듯이 행복택시는 마을주민과 택시기사 모두에게 진정으로 행복을 전하는 택시임에 틀림없으며, 어르신들이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니 오히려 나 자신이 행복해진다고말했다.

 

한편, 영주시는 동지역에 거주하지만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아 불편을 겪고 있는 일부 마을 주민들을 위해 2019년부터 행복택시를 동지역까지 확대해 운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 L I N K ●
영주시청
영주시문화관광
영주시평생학습센터
영주시민회관
부석사
소수서원
선비촌
소백산
소백산풍기온천
풍기인삼축제
영주선비문화축제
소백산마라톤대회
풍기인삼마라톤대회
영주장날쇼핑몰
.........................
봉화군청
봉화관광
청량산
청량사
봉화은어축제
봉화송이축제
봉화장터